내가 좋아하는 음악

나는 스스로를 규정지으려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고, 이건 그 노력 중 하나이다.

내가 좋아하는 음악은 무엇일까..

내가 좋아하는 음악의 장르는 무척이나 다양하다. 대충 리스트를 뽑는다면 안가리고 다 듣는다고 생각될 수도 있다. 하지만 그건 분명 아니다.

예전엔 좋아하는 가수들로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정의내렸었다. 하지만 지금은 그 폭이 너무 넓어져서 나열하자면 너무 길다. 그렇게 길어지면 당연히 정의한다는 의미가 무색해진다.

내가 찾은 힌트는.. 완성도 높은 가수나 음악가들의 공연보다 학교에서 하는 공연들이 더 좋다는 것이다. 그래서 그렇게 열심히 영상을 찍을 수 있었다.

이 사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..

내가 말했던 단편적인 표현들을 열거해보자면..

  – 자신의 음악을 만드는 싱어송라이터
  – 울고 웃고 절규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출해내는 노래들
  – 영화 OST
  – 아카펠라
  – 학교 밴드나 동아리들의 공연

이런 단서들(?)로부터 “그 사람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음악” 이라는 결론을 내려본다. 그 말이 그 말 같지만.. 언어로 표현해내기 어려운 느낌이 있는게 사실이고 이 정도면 잘 표현해 낸 것이라고 생각한다.

지금은 오랜만에 “레이 찰스 OST”를 듣고 있다. 노래를 들으며 영화에서 보았던 그 사람의 삶을 떠올려본다…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

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: <a href="" title=""> <abbr title=""> <acronym title=""> <b> <blockquote cite=""> <cite> <code> <del datetime=""> <em> <i> <q cite=""> <strike> <strong>